의사들이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으로 처음 진단된 환자들에게 투약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때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은 이것입니다.

"제가 노력해서 조절을 해 보면 안 될까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약은 한번 먹으면 평생 먹어야 한다고 하던데요?"

어디에서 그렇게 들으셨냐고 여쭤보면 하나같이 이렇게 대답하십니다.

"아, 그냥 약 먹고 있는 친구가 그러던데요. 티브이에서도 그러고 유튜브에서도 그러고..."

100세 시대라는 말이 있습니다. 경제 성장, 의식주 개선, 생활환경 개선, 풍족한 식생활 및 의학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간의 수명이 연장되면서 100세까지 사는 것도 가능한 시대가 됐습니다. 하지만 이는 유전적, 환경적으로 적절한 조건이 갖춰졌을 때 가능한 말이지 모두가 100세까지 아무런 탈 없이 살 수 있다는 말은 아닙니다. 10년만 해도 강산이 변한다는 긴 시간인데, 100년이라는 10배는 더욱 긴 시간을 살아가는 동안 인간은 몇 차례의 위기를 겪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100세까지는 살지 않더라도 장수를 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건강이라는 의견에는 다들 동의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인간은 기계가 아니기에 나이가 들며 문제가 생긴 부분을 교체하지 못하고 기껏해야 유지·보수하면서 살아가야 합니다. 나이 들어가면서 암, 뇌출혈, 뇌경색, 심근경색, 신부전 등 생명을 잃거나 최소 일반적인 생활을 유지하기에 치명적인 질환들에 걸릴 확률도 증가하게 됩니다. 반대로 말하면 오랫동안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이러한 질환들에 걸리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유병률이 증가하는 대표적인 만성 질환들입니다. 근거 자료에 따라 어느 정도 차이가 있지만 고혈압의 경우 30세 이상에서 남성은 30%, 여성은 20% 대의 유병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당뇨병은 30세 이상에서 15% 전후로 나타나며 고지혈증은 20세 이상에서 20% 이상의 유병률을 보이기도 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성인에서 10명 중 최소 2-3명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중 한 가지를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는 젊은 연령을 포함했을 때의 이야기이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이 만성 질환들의 유병률도 크게 증가해 60세 이상에서는 60% 가까이가 고혈압, 30% 가까이가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이러한 만성질환의 유병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노인들 중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중 한 가지 이상 가지고 있는 비율이 전체의 80% 이상에 이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노인 10명 중 8명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중에서 한 가지는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은 한국 사람들이 가장 흔히 가지고 있는 만성 질환 삼총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셈입니다.

전체 내용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