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적 '덕수궁(德壽宮)'
주소: 서울 중구 세종대로 99 (정동)
시대: 조선, 대한제국
탐방일: 2024년 4월 2일

덕수궁 연혁
1592년 이전: 월산대군 사저
1593년: 정릉동 행궁으로 사용
1611년: 경운궁으로 개칭
1897년: 대한제국 황궁으로 사용 시작
1904년: 대화재 발생 (중화전 등 대부분 전각 소실)
1906년: 대대적 중건
1907년: 고종의 황위 이양 후, 덕수궁으로 개칭
1910년: 석조전 완공
    
차량이 바쁘게 오가는 서울시청 앞, 유난히 눈에 띄는 고즈넉한 휴식처가 있다. 바로 덕수궁이다. 콘크리트와 철근으로 만들 어진 고층 건물 사이에서, 나무와 돌로 지어진 덕수궁이 이색적인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는 4월 초, 필자는 다시 한 번 덕수궁을 찾았다. 덕수궁은 한국 근대화의 상징이면서 한 국가의 쇠락을 떠올리게 하고, 현대에 와서는 문화예술과 함께하는 여러 감정이 중첩된 공간이다. 문화유산에 깊은 애정을 가진 필자에게 덕수궁은 이미 익숙한 곳이지만, 여전히 새롭게 알아갈 것이 많은 곳이기도 하다.
 
수난의 대한문

유명한 순댓국집에서 늦은 점심을 즐긴 후, 덕수궁을 향해 발걸음을 옮겼다. 8차선 도로를 건너, 대한문이 시야에 들어온다. 사람들이 북적이는 대한문 모습이 눈에 띈다. 수문장 교대식이 진행 중인 것 같았다. 이 특별한 의식이 끝나기 전에 신호등이 초록색으로 바뀌어야 할텐데!

초록색이 뜨자마자, 긴 횡단보도를 건너 대한문 앞 월대로 향한다. 월대 위에서는 오방색 전통 복장을 차려입은 조선 시대 군인들이 교대식을 진행하고 있었다. 외국인과 내국인 할 것 없이 모두가 이 장면을 흥미롭게 지켜보았다. 한국인도 자주 볼 수 없는 이 광경이 외국인의 눈에는 얼마나 더 신기하게 느껴질지 상상이 간다.
   
   
고종실록(1906년 4월 25일 자)을 보면 대한문(大漢門)을 대안문(大安門)으로 이름을 고쳐 지으라는 고종의 어명을 볼 수 있다. 항간에는 여러 가지 낭설이 떠돌지만 적어도 실록에는 이름을 바꾼 이유는 따로 나오지 않는다.
전체 내용보기